생기부는 어떻게 써야 할까4 (진로)
생기부는 정답이 없습니다. 해당 칼럼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생각과 방법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이전의 칼럼을 보고 오면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생기부에서 가장 중요한 칸이 있다면 저는 진로 칸을 뽑을 거 같습니다. 이유는 과목세특, 개인세특, 행특이 보여줄 수 없는 학교 교육과정 밖에서 순수하게 진로에 대한 나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진로 역시 학교 커리큘럼과 완전히 동떨어지게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학교 과정 중에서 배운 것들이 동기로 작용하기 마련이고 또 학교 차원에서 진로 활동 칸을 쓰기 위해 마련하는 커리큘럼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진로는 이러한 커리큘럼 밖의 나의 노력을 중점으로 적을 수 있는 칸이라는 점에서 다른 생기부 항목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진로 항목의 의미를 이해하셨으면 생기부 내에서 진로가 중요한 이유를 아실 것 같습니다. 앞선 칼럼에서도 설명했듯이 생기부 내의 여러 요소들이 베이스가 되어 진로에서 그 결과를 가지는 형식이 좋슿니다. 그렇기에 한마디로 진로는 샘기부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로 작성을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을 적을 것.
학생들 중 간혹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보여주기 위해 과도하게 어려운 내용을 적거나 결코 고등학생의 실력으로 할 수 없는 탐구를 진행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물론, 고등학생 수준을 뛰어넘은 학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학생들은 이미 생기부 전반에서 자신의 실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근거가 가득 차 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진로에서 자신의 역량을 과도하게 부풀리고자 자신이 하지도 않은, 또는 자신이 하기 버거운 활동을 적지 말자는 것입니다. (아마 생기부를 보시는 분들은 학생이 할 수 있는 수준을 알고 계실 겁니다)
둘째, 활동은 2~3개만 적자
앞서 자율에서도 설명했듯이 활동은 간결하게 2~3개가 좋습니다. 그래야 읽는 사람도 보기 편하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합니다.
셋째, 나열식으로 적지 말자
가장 많이 실수 하는게 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활동 내용이나 탐구 내용을 적는것 까지는 좋지만, 너무 나열식으로 적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활동자체의 목적과 느낀점이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EX) 진로 체험을 통해 A를 배움, 이후 B,C,D,E를 스스로 학습함. 이를 이용해 F.G.H.J,K 등을 더 배울 것을 다짐함.
이러한 경우는 글의 흐름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활동 과정에서 배운것을 나열식으로 적어서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했는지 강조가 안되고 학생이 이 많은것을 학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져오게 합니다
하나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Ex) 탐구를 하는 과정에서 A를 사용함. 이후 B과정을 통해 C과정을 수행함. 이 과정에서 D와 E를 사용하고 F를 적용함.....
이 예시는 탐구 과정에 대한 과도한 묘사가 문제가 됩니다. 물론 활동이나 탐구 과정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탐구에 사용된 개념, 탐구의 방식이나 기법 등이요. 때문에, 탐구 과정에 대한 과도한 묘사인지 아닌지는 탐구의 내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탐구, 활동 서술에 중요한 부분이 너무 많다면 그러한 내용을 가득채워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무엇이 중요한지도 모른채 그저 자세한 묘사에만 집중한다면 탐구, 활동에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 역시도 자신의 활동과 탐구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탐구나 활동 내용이 다 다르기에 중요한 부분은 이런거다 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활돔, 탐구 전에 미리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무엇이 중요한 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개인이 하는 탐구, 활동이더라도 계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넷째, 느낀점이나 앞으로의 계획은 넣자
이전에도 말했다시피, 결국 이 활동과 탐구를 통해서 내가 무엇을 얻고 어떤 것을 느꼈는가가 중요합니다. 짧은 한 줄을 적더라도 이 활동이 나에게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유의점을 알았으니 진로 칸에 들어가야 할 글의 형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는 이렇게 작성했다는 것이지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처음- 활동, 탐구 동기(가능한 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기나 학교 커리큘럼 안에서 느낄 수 있었던 동기)
중간- 활동 내용( 유의점 지켜서)
끝- 느낀점
보시면 거창한 형식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전형적으로 쓰이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저 형식 속에 들아가는 내용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진로 항목은 여러 베이스들이 모여서 하나의 결론을 내는 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부터 저 형식에 맞게 그 의미를 해석해보겠습니다
1. 처음(동기)
- 동기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나 학교 교육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동기의 타당성이 인정되기 쉽습니다
- 그런데, 학교 교육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동기가 단순히 교과서에서 나오는 내용을 적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진로를 적기 전 우리는 각 과목의 교과세특을 준비할 것이고 교과세특에서 이미 우리는 교과과목에 대한 심화학습을 한 상태일 것입니다. 이것이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음악세특- 피아노를 잘치고 화성학에 대한 이해가 뛰어남
진로세특- 자신만의 화음에 대해서 탐구를 하던 중...
위의 예처럼, 음악세특의 내용이 진로 세특의 돔기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진로에서 자신만의 화음이.. 라는 내용이 나오면 이상하게 보이겠지만, 음악세특에서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보일 것입니다.
즉, 각 세특의 내용이 베이스가 되어 나의 동기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중간(활동 내용)
- 이 부분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활동에 관련된 내용이 생기부 내의 내용을 베이스로 만들어 졌을 수도 있고 아예 다른 내용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무리하게 다른 활동과 연계하려 하지 말고 본인의 활동을 중요 내용을 중심으로 적길 바랍니다
3. 끝(느낀점, 후속 탐구에 대한 의지)
- 느낀점은 본인의 진로가 지향하는 방향으로 적으시는게 좋습니다
- 후속 탐구, 활동은 마지막을 장식해야 하기 때문에 내년의 활동과 이어지게 적는 편이 좋습니다. 내년의 활동을 정해놨다면 이와 연계되게 적거나, 이것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내년 교과 과정 중 관련된 부분을 찾아 내년 과목 세특으로 적을 후속 탐구를 미리 계획해보세요.
이렇듯 생기부 각 부분이 베이스가 되어 진로로 완성이 되고 또 이 내용이 베이스가 되어 내년의 활동으로 연계가 된다면 진정성 있는 생기부가 될 것입니다.
생기부 작성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2.58에서 1.28까지 올림 (이과임) 1학년 1학기로 돌아가서 과거의 나한테...
-
안녕하세요! 지구과학 가르치는 강사 안성진입니다. 지난...
-
안녕하세요~! 지구과학 가르치는 강사 안성진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도플러 효과를...
-
안녕하세요 :) 디올러 (디올 연구실) 입니다. 실전개념서 디올 생1 디올 N제...
-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오늘은 생명과학1 다인자유전에 대한 스킬 정리입니다. 본인...
-
[권희승] 유전 문제 맞추면 스벅3 (+지난문제 해설) 21
안녕하세요! 생1 강사 권희승T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업로드했던 가계도 문제에...
-
[실모 배포] 2025학년도 6평 대비 물리학2 모의고사 14
넵. 물리학2를 응시하는 분들을 응원하는 물범SeaL입니다.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
안녕하세요~ PHYSICS CODE 입니다. PHYSICS CODE II (2026...
-
지구과학1 필기노트+의문사 함정 액셀파일 공유합니다 6
현역으로 지구과학 공부 중 빡쳐서 그동안 함정에 빠진 것들 필기하고 액셀로...
-
수능 수학이 의외로 계산이 적은 이유 (Ft. 수능 통합과학) 6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제가 물2를 봐서 물리로 대표해 비교하자면 5월학평 기준으로 물1은 만점표점이...
-
화1 자작문제 1
발문의 1/원자수 > 기체의질량/원자수로 바꿔서 읽어주세 고인 화학판을위한 조건놀이문제
-
[생명과학1 유전] 05월 모의고사 생1 유전 쉬었습니다. 0
2024년 05월 모의고사 생명과학1 유전 파트 어렵지 않았습니다. 제가 판매하고...
-
나오자마자 뽑아서 풀어본 후, 풀면서 했던 생각을 그대로 옮겨놓았습니다. 정석적으로...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안정적 1등급에 대한 논의 (Ft. 애플워치 이벤트) 2
안녕하세요 :) 디올러 (디올 연구실) 입니다. [맨 아래 애플워치 이벤트]...
-
[권희승] 유전 문제 맞추면 스벅2 (+지난문제 해설) 21
안녕하세요! 생1 강사 권희승T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업로드했던 유전 문제에 대한...
-
오르비에서 도움 많이 받았던 터라 저도 도움이 되고자 5모 해설 올려봅니다:)...
-
안녕하세요! 생명과학 1 과목을 가르치는 하드워커입니다. 오늘 치러진 5모의 생1...
-
안녕하세요. 벌써 5월이네요. 날씨도 많이 덥더라구요. 다들 시험 보시느냐고 고생...
-
안녕하세요. Another class 화학 II 저자 이병진입니다. 현역 투과목...
-
[생1 칼럼] 비분리 문제를 풀 때 (feat. 230720) 2
비분리 1회당 특정 염색체 1개를 더/덜 받았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듣고 보면...
-
제가 재수학원 때 수학 공부를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정말 평생동안 미뤄놓은 수학...
-
[생명과학1 유전] 절대 안 틀려야하는 체세포DNA양 문제 0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오늘은 유전 파트에서 체세포 DNA량 문제 절대 틀리지 않기...
-
핵형이 정상이다. / 클라인펠터/터너.다운증후군이다. 라는 조건이 있으면, 일단...
-
What'up guys. PHYSICS CODE 입니다. 오늘 과학탐구...
-
위대한 오르비의 석학분들 정확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진짜 미쳐버릴것같아요 ㅋㅋㅋㅋㅋ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엔터 회사와 인강 회사가 비슷한 이유 (Ft. 치킨, 화2, 하이브) 16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오늘은 생명과학1 5단원 생태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총...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전기력 그래프 칼럼...
-
[권희승] 가계도 문제 맞추면 스벅1 (+지난문제 해설) 22
안녕하세요! 생1 강사 권희승T입니다. 지난 주 제 정규 수업 런칭이랑 5월에...
-
생2 오랜만입니다 12
안녕하세요? 저를 오래전부터 팔로우해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명과학2 관련 학습...
-
새벽에 올렸던 문제입니다. 답은 쇠공 쪽으로 기웁니다! < 드래그 하시면 보여요....
-
아까 올린 문제 정답입니다! 답: ③
-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작 문제 들고왔습니다. 단원은 '여러가지 운동+뉴턴 운동...
-
[생명과학1 비유전]질병과 병원체 이 글 하나로 충분. 0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단언컨대, 질병과 병원체는 이 글 하나로 충분합니다. *본인...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학생분들께 물리학 I, 물리학 II과목을 가르치고...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학생분들께 물리학 I, 물리학 II과목을 가르치고...
-
[생명과학1 비유전] 은근히 시간잡아먹는 ABO혈액형 문제 정복! 0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오늘은 은근히 시간 잡아먹는 비유전 문제중에 준킬러 난이도로...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권희승]막전위 문제 맞추면 스벅3 (+지난문제 해설) 28
안녕하세요! 생1 강사 권희승T입니다. 지난번에 업로드했던 막전위 문제에 대한...
-
화학 1 과외를 진행하면서 시행하는 레벨테스트지 올려봅니다! 풀어보시고 궁금하신거...
-
안녕하세요 :) 디올러 (디올 연구실) 입니다. 실전개념서 디올 생1...
-
사실 별건 아니고, 물리1 과외도 진행하고 있는데, 과외학생이 회독하려고 기출중에...
-
[권희승]막전위 문제 맞추면 스벅2 (+지난문제 해설) 13
안녕하세요! 생1 강사 권희승T입니다. 지난번에 업로드했던 막전위 문제에 대한...
-
안녕하세요 :) 디올러 (디올 공지 계정) 입니다. [출판한 대표 교재]...
-
[Theme1. Chapter1~2. 등가속도 운동 풀이 관점] <...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나 질문같은것도 많이 하셨나요?
네 많이 했던거 같아요